6일차 수업을 듣고 새로 알게된 내용과 알아보고 싶은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.
Learned
- 프로젝트 세팅 → Build Phases 에서 스위프트 파일, 에셋같은 소스 파일이 잘 등록됐는지 확인할 수 있다.
- 디바이스의 크기에 따른 폰트 크기 대응은 일반적으로 잘 안하는 편
- Alpha vs Opacity
- 둘 다 투명도를 조절하는 속성이나 특징이 다르다.
- Alpha는 수퍼뷰 내부의 모든 서브뷰의 투명도에 영향을 준다.
- Opacity는 자기 자신의 뷰에만 영향을 준다.
- Asset의 Render as : Original Image vs Template Image
- 에셋으로 등록한 이미지를 렌더링하는 방식의 차이를 의미한다.
- 오리지널은 말 그대로 이미지의 원본 컬러를 그대로 사용해서 렌더링한다.
- 템플릿은 이미지의 형태만 유지하고 내부를 틴트 컬러로 채워 렌더링한다.
- Clips to Bounds과 Shadow
- 뷰의 가장자리를 둥글게 만들때 주로 사용하는 clips to bounds 속성은 뷰의 가장자리 바깥을 잘라낸다.
- shadow는 일반적으로 뷰의 영역(bound) 바깥에 나타나므로
clips to bound 속성과 함께 사용하지 못한다.
- 뷰가 사용자의 이벤트(터치 등)를 받기 위해선 isUserInteractionEnabled가 true이어야 한다.
- StackView 내부의 서브뷰 하나를 숨김(isHidden) 처리하면 나머지 서브뷰들이 없어진 자리를 채운다.
- 스토리보드에서 뷰를 복사할때 다른 뷰와 관련된 제약은 없어지고 독립적으로 설정된 제약만 복사된다.
- 2개 이상의 뷰를 선택해서 leading, trailing에 제약(constant)을 설정하고 equal width를 주면
설정한 고정값을 고려하여 뷰 1개의 width를 자동으로 계산해준다. - Navigation Controller
- Naviation Item의 Back Button은 새로운 뷰 컨트롤러가 push 됐을때 좌상단에 나타나는
자기 자신으로 돌아가는(pop하는) 버튼을 의미한다. - Back Button을 BarButtonItem으로 덮어 씌우면 네비게이션 컨트롤러의 뒤로가기 제스처가 동작하지 않는다.
- UIButton을 바에 넣을 수도 있지만 UIBarButtonItem이 아니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.
- Navigation Bar Appearance는 IOS 버전 13 이상부터 사용 가능하다.
- 4가지 Appearance 중 일반적으로 Scroll Edge Appearance를 사용한다.
- Naviation Item의 Back Button은 새로운 뷰 컨트롤러가 push 됐을때 좌상단에 나타나는
- Navigation Controller는 수직적 구조 TabBarController는 수평적 구조
- 디바이스마다 Size Class(regular, compact)가 존재해서 사이즈별로
뷰, 제약 등의 요소를 추가 및 삭제하거나 폰트를 다르게 할 수 있다.
Learning
- StackView의 원리 조사하기
이상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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