8일차 수업을 듣고 새로 알게된 것과 알고 싶은 것들을 정리한 글입니다.
Learned
- 클래스(Class)
- 클래스란 함수, 변수를 적절히 조합해서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만든 하나의 단위이다.
- 이런 단위에 이름을 붙여 그 기능이 필요할때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다.
- 클래스를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방식을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(OOP)이라고 한다.
- 인스턴스 (Instance) : 클래스를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 메모리 공간을 할당받은 객체
- 상속 (Inheritance) : 한 클래스의 메소드와 프로퍼티를 다른 클래스에게 물려주는 것
아무것도 상속받지 않는 클래스를 기반 클래스(Base Class)라고 한다. - 재정의 (Overriding) : 부모에게 물려받은 멤버를 자식 클래스에서 새롭게 정의하는 것
기존의 부모 클래스에서 정의된 멤버를 사용하고 싶다면 super 키워드를 사용한다.
Swift에서 일반적으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객체(Object)라고 표현한다.
- 구조체 (Struct)
- 클래스와 유사하게 데이터를 조합해서 하나의 단위로 구조화한 것
- Swift의 데이터 타입(Int, Double, Array 등)과 열거형이 구조체로 돼있다.
- 클래스와 유사하게 내부에 연산 프로퍼티와 메소드를 정의할 수 있다.
- 클래스 vs 구조체
- 클래스, 클로저는 참조 타입이고 구조체, 열거형, 튜플은 값 타입이다.
- 값 타입은 스택(Stack)에 메모리를 할당해서 실제 값을 저장한다.
- 참조 타입은 힙(Heap)에 메모리를 할당해서 실제 값을 저장하고 스택(Stack)에도 공간을 할당해서
힙에 할당된 인스턴스의 메모리 주소를 값으로 저장한다. - 값 타입을 새로운 변수에 전달할 경우 스택(Stack)에 저장된 실제 값이 복사되어
복사본이 메모리에 할당되고 그 메모리 주소가 새로운 변수와 연결된다.
즉, 결과적으로 새로운 인스턴스가 만들어진다. - 참조 타입을 새로운 변수에 전달할 경우 마찬가지로 스택(Stack)에 저장된 값이
복사되지만 값 타입과 다르게 인스턴스가 힙(Heap)에 저장되어 있으므로
힙의 메모리 주소를 가진 복사본이 스택(Stack)에 할당되고 새로운 변수와 연결된다
비교연산자(==)는 타입에 상관없이 실제 값을 비교한다.
즉, 값 타입이면 스택에 저장된 실제 값을 비교하고 참조 타입이면 힙에 저장된 실제 값을 비교한다.
만약 두 개의 변수가 동일한 인스턴스를 참조하는지 확인하려면 항등연산자(===)를 사용한다.
- 함수 관련
- Swift 5.1부터 한 줄로된 코드에 대해 return 키워드를 생략할 수 있다.
- 함수의 반환값을 선택적으로 사용해야 할때 @discardable를 사용한다.
함수의 반환값을 사용할 수도 있고 안할 수도 있다는 의미 - 매개변수에 기본값을 줄 수 있다.
- 매개변수를 다르게 해서 이름이 같은 다양한 함수를 만드는 기능을 오버로딩이라고 한다.
- 프로젝트에서 파일을 복사해 넣을땐 create group, 삭제할땐 move to trash를 사용하자.
Learning
- 스위프트 공식 문서의 "클래스와 구조체" 정리하기
이상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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